많은 사람들이 진로, 직업 때문에 걱정하다가 돈을 벌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전공을 포기하고 기술을 배워 직업을 구하는 방법을 택하곤 합니다.
프로그래머도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프로그래머는 비전공자의 비율이 많고 많이 전향하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코딩을 도전하고 싶은데 막상 그러지 못하거나,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은 사람들에게 프로그래머를 선택하기에 어떤지 몇 가지 이야기해 드리고자 합니다.
코딩은 어렵지 않을까?
프로그래밍은 얼핏 보면 어려워 보일 수 있습니다.
알 수 없는 영어들이 엄청나게 많고 수학적인 계산을 해야 할 것 같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과는 다릅니다.
알파벳만 알면 되고 수학적인 계산은 거의 없습니다. 만약 알고리즘 공부까지 해야 한다면 수학적인 생각을 해야 할 필요는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시작부터 그런 고민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느 정도의 논리적인 생각을 할 수 있으면 됩니다.
만약 전등에 스위치가 On으로 되어있다면 불이 켜진다. 아니면 불이 꺼진다.
이런 느낌으로 시작하면 되겠습니다.
프로그래밍을 어떻게 시작할까?
무엇을 만들고 싶은지 생각해야 합니다.
생각보다 코딩해서 개발할 수 있는 것이 무궁무진하게 많습니다.
하지만 그것들은 다 코딩을 배운다고 바로 모두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개발에는 다양한 분야가 있습니다. 웹 애플리케이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게임, 인공지능, 서버 개발, 데이터베이스... 등등 다양한 분야들이 있고 이 중에 만들고 싶은 것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다 만들기엔 배워야 할 것이 무궁무진하게 많거든요.
각 분야마다 배워야 할 언어가 다를 수 있습니다. 물론 특정 언어는 다양한 분야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분야마다 주류가 되는 주요 언어들이 있고, 당연히 주류가 되는 그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정보가 인터넷에 많이 있습니다.
마이너 한 언어는 정보도 찾기 힘들어서 그 길을 새로 개척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 개척하는 것이 멋있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굉장히 어렵고 힘든 길입니다.
만약 게임을 만들고 싶다면, 현재 게임 개발에 주로 사용되는 UNITY와 C#언어를 배워야 합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안드로이드는 JAVA나 코틀린, IOS는 Swift를 배워야 합니다.
이렇게 각자 다른 분야마다 다른 언어가 주로 사용됩니다. 그렇기에 어떤 것을 만들고 싶은지 결정해야 합니다.
만약 이것저것 경험하다가 결정하고 싶으면 javascript를 공부해 보세요. 많은 분야에서 쓰입니다.
인터넷에 수많은 튜토리얼들이 있습니다.
배우고 싶은 분야가 결정된다면 바로 배우면 됩니다. 인터넷에는 수많은 튜토리얼들이 있습니다. 유튜브를 비롯하여 인프런, 프로그래머스 같은 강의 플랫폼을 통해서 프로그래밍을 배우면 됩니다.
또는 블로그나 카페를 통해서 글을 읽고 따라 해 보면서 배울 수 있습니다.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인터넷을 통해서 개발하는 방법을 찾고 배웁니다.
배우고자 하는 것을 찾고 익히는 능력이 프로그래머의 가장 기본 소양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로그래머로 취직하기에 걱정이 된다면?
국비지원으로 학원을 다녀서 배울 수 있습니다.
국가에서 개발자 양성하고자 국비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무료로 학원 다니고 본격적으로 취업 지원까지 도와줍니다.
홍보같은건 아니고 이 글을 보고 도움이 되는 분들이 있길 바라며 링크를 올립니다.
위의 사이트에서 과정들을 보고 집에서 가까운 학원을 찾아가 상담을 한다면 어떻게 지원을 받을지 자세히 설명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것을 배울 지도 상담받을 수 있으니 생각이 있다면 한번 찾아가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비전공자라서 걱정이 된다면?
IT분야는 비전공자 비율이 높은 직업 중 하나입니다.
이미 대기업에서도 비전공자와 무관하게 채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취미로 할 수 있나요?
취미로 충분히 코딩을 즐길 수 있고 스스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단계까지 오면 좋은 아이디어가 있을 때 창업을 하기에도 좋습니다.
이미 취미로 하거나 재미로 개발을 하면서 자신이 만든 애플리케이션이 수익을 벌어다 주는 사례들이 많이 있습니다.
한번 이런것부터 시작해서 흥미를 올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수익을 벌어다주는 애플리케이션 사례로 조코딩 유튜브를 참조로 추가하겠습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으로 프로그래머로 전향하거나 코딩을 도전하는 사람들을 위해 두려워하지 말고 프로그래밍은 배우기 좋다고 알려드렸습니다.
물론 드라마틱하고 좋은 부분만 볼 수 없습니다. 좋은 것들만 알려드렸는데 어려운 부분도 있습니다.
다음에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테크트리와 배워야 할 점, 어려운 점 등을 전하고자 합니다.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스킨을 변경했습니다. (1) | 2021.09.30 |
---|